반듯한컴퍼니

News

반듯한컴퍼니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IT칼럼

[IT INFO] UI/UX의 의미와 차이점
2022-05-27 오후 4:37:00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4차 산업혁명으로 들어서며, pc와 관련된 각종 소프트웨어 기술들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프로그래밍, 코딩 등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는데요. 이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들이 활용하기 편하면서 
디자인적인 요소에도 매력을 더하기 위한 고민들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것에 큰 지분을 차지하는 UI, UX 뜻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UI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가 특정 제품, 서비스를 사용할 때 어떤 방식으로 활용하게 만드는지를 뜻합니다.
이해를 위하여 설명을 덧붙이자면, 시각적 요소, 효율성, 편리성 등이 있습니다. 디자인, 레이아웃, 기술적 요소 등을 나타냅니다.
디자인을 구성하는 요소는 폰트부터 색상, 줄의 간격, 아이콘, 버튼 (버튼의 위치) 등등 상세 항목들이 포함이 됩니다.
기술적 요소는 반응성, 애니메이션, 인터랙션 등이 있습니다.

즉, 눈으로 볼 수 있는 화면 안의 모든 요소를 디자인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조사를 바탕으로 정보를 모아 이를 근거로 실체화 – 구현을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UX

User Experience의 약자로, 사용자 경험을 의미합니다. 사용자가 특정 제품,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 보이는 반응, 행동, 느낌
등과 같은 경험을 분석하여 산출해낸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 사용자의 불만을 최소화하고, 편하게 사용 가능하도록 전반적인 설계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쉽게 풀어 설명드리자면, 어플에 어떠한 요소들이 포함되어야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구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시나리오를 설정한 후에 각각의 과정을 세분화하고 우선순위를 두어 개선을 진행합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UI UX 뜻에 대해서 어느정도 감이 잡히셨나요? 조금 더 깊은 내용으로 파고들어본다면, UI는 UX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만족할 수 있는 시각적인 요소들에 집중을 하는 것입니다.


UX는 사용자의 경험 분석과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보완에 중점을 두는 것이라는 점을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용자들이 어떠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선호도 등에 의해 달라지나, 대게 UI는 직관적이고 보편적인 편리함을 추구합니다. 


반면, UX는 차별화를 하여 이용자들의 충성도를 높이고, 회사의 아이덴티티 구축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나 이 둘에 차이점이 있다고 하여도 완전히 떼어놓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면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UI와 UX의 관계에는 공통되는 부분도 존재하는데요. 우리의 일상 많은 곳에서 볼 수 있고 우리의 만족도를 높여준다는 것입니다. 
최근 화상을 이용한 재택근무와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며, 배달 또한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등 언택트 테크놀로지가 급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UI, UX 필요성이 대두되어 발전하였습니다. 덕분에 우리의 일상에도 자연스레 스며들어 자연스럽게 적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더욱 발전할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