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듯한컴퍼니

News

반듯한컴퍼니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IT칼럼

[APP STORY] 안드로이드앱 vs iOS앱 차이점
2022-06-02 오전 11:51:00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앱제작을 경험해보셨거나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 중에는 안드로이드앱과 IOS앱이 따로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텐데요.
두 가지 버전은 왜 따로 제작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의아함을 가졌던 적이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두 운영체제에는 어떠한 특성이 존재하기에 각각 별개로 어플제작을 진행할 수 밖에 없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앱 – IOS앱


우선 두 운영체제는 기술적인 기반과 더불어 앱 자체의 구축 과정에 차이가 존재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디자인, 마케팅적 측면에서도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서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 한가지 운영체제에서 다른 운영체제로 전환을 경험해본 개발자라면 차이점에 대해 명확히 구분하고 계실텐데요.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이 되는 언어가 안드로이드와 IOS 운영 체제에서 다릅니다. 안드로이드앱은 Java에서 실행하며, IOS앱은 Objective-C / Swift에서 실행됩니다.

-테스팅

응용 프로그램의 QA테스트는 어플제작 과정에서 필수입니다. 게임/기타 소프트웨어 또한 동일한데요. 개발 진행 중인 어플의 작동여부 확인 또한 필수입니다. 

이 때, 테스트에 자주 사용되는 예가 IOS 시뮬레이터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가 있는데요. IOS 시뮬레이터가 더욱 빠르다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CPU포함 효과적 가상머신이란 이점이 존재하여 더욱 현실적입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

IOS 혹은 안드로이드 최종 사용자용 어플제작 과정에서 시각적으로 차이점이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기술 수준에서 안드로이드 인터페이스에는 XML 파일을 빌드하는데요. 

IOS의 XIB와 유사합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L 프리뷰와 머터리얼 디자인으로 알려진 앱 디자인의 트렌드를 확립하여 IOS 애니메이션 대비 품질이 떨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그 사이 애플은 미학, 사용자 경험을 주의 깊게 살펴봅으로써 부드럽고 복잡하며 강력한 애니메이션에 집중하였습니다. 이에 반하여 구글은 하드웨어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그 외 차이점

1) 지도

IOS앱은 개발 간에 애플 지도나 구글 지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는 일반적으로 구글지도를 사용합니다.


2) 환경설정 / 액세스 권한

IOS 대비 안드로이드에서 해당 기능들이 흩어져 있습니다. IOS 기기의 구성이 조금 더 편리합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어플제작 시에 고려해야할 추가적인 측면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가장 중요한 비용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안드로이드앱의 수요가 일반적으로 더 높기 때문에 IOS용 어플제작 비용이 비교적 높게 책정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디자인은 개발의 프로세스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앱 디자인이 IOS용인지 안드로이드용인지에 따라 차이가 나는 이유인데요. 


운영체제는 각 고유한 상호 작용과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가지의 운영체제 모두 제작을 생각한다면 전문 디자이너를 두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안드로이드앱과 IOS앱의 차이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두 운영체제의 어플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각 운영체제의 전문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있는 곳에서 의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