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듯한컴퍼니

News

반듯한컴퍼니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IT칼럼

[반듯한컴퍼니 NEWS] 앱 제작 과정, 고려해야할 요소는?
2022-06-29 오후 2:12:00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폰의 사용시간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죠. 그로 인해 기존에 존재하던 거대한 어플의 사용 시간도 늘어났지만, 그 외의 다양한 어플들도 사용시간이 늘어났고 여러 가지 유행이 생겨났습니다.


다양한 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다보니 어플만드는법에 대한 수요 또한 상승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어플을 만들 때 실패하지 않고 잘만들기 위하여 고려해봐야할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업체를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어플만드는법 – 사전준비단계

어플을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만들고자하는 어플을 미리 구체적으로 기획을 해두어야합니다. 단순히 머릿 속으로만 그려놓는 것이 아닌, 기획서에 사이트맵과 메뉴별 컨텐츠 내용, 기능에 대한 정의 등이 구체적이어야하는데요. 이러한 내용의 정리가 스스로 힘들다면, 이러한 과정을 처음부터 상세히 상담을 병행하며 함께 기획해줄 수 있는 곳을 컨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구체적으로 작성된 기획서를 토대로 어플 제작 비용을 책정하게 됩니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드리자면, 인테리어 견적을 산출할 때
방의 평수, 사용할 자재의 재질, 시공 방법, 인건비 등에 따라 견적이 천차만별입니다. 어플 제작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기획서에 적힌대로 어느 기능이 접목되며 몇 개가 들어가며 하는 것들을 통해서 견적을 산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어플만드는법 – 개발사 선정 기준

어플을 만들고자 고려할 때 가장 신경써야하는 부분입니다. 지금부터 이것만 꼼꼼하게 살펴봐도 실패 확률을 급격하게 낮출 수 있는 기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전문 기획자의 상주 여부
개발사 내부에 앱 전문 기획자의 유무를 살펴봅니다. 도면 없이 공사를 진행하는 것이 불가능하듯 기획을 바탕으로 하지 않은 앱 개발은 저퀄리티 중구난방 어플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2) 고경력의 개발자
초보개발자가 아닌 10년 이상의 개발자들이 상주해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어플은 개발을 온전하게 완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발 완료 후의 예기치 못한 에러 발생에도 적재적소에 처리할 수 있는 실력이 필요합니다. 경력이 많은 개발자의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발생의 우려도 적어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3) 포트폴리오
해당 개발사의 포트폴리오 확인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포트폴리오가 많은 곳은 그만큼 고객이 신뢰하고 의뢰할 수 있는 업체라는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으로 기획에도 능하며 구성원 전체의 역량이 높아 앱개발의 퀄리티가 높아 만족도도 높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어플만드는법, 생각보다 순탄치 않습니다. 많은 비용이 발생하기도 하며, 여러 업체를 비교하여 한 곳을 선정해 개발을 진행했더라도 만족도가 높을 것이란 보장이 없어 막막한 심정이 들어 혼자서 해보려고하는 분들도 계십니다.하지만, 혼자서 하는 것 또한 관련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퀄리티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 때문에 결국 외주업체를 찾게되는 것입니다.업체선정시에 가장 고려해야할 부분은 무엇보다 내가 기획하고자하는 서비스를 얼마나 이해하고 공감하는가이며 이를 바탕으로 과거 쌓아온 여러 개발 경험을 해당 프로젝트에 녹여낼 역량이 있는가의 여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