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듯한컴퍼니

News

반듯한컴퍼니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IT칼럼

[APP STORY] 모바일 운영체제 차이점 알아보기 iOS vs Android
2020-05-18 오후 2:31:00

아이폰 vs 안드로이드 차이와 결론적으로 어느 것이 더 좋은가에 대한 논쟁은 끝임 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끝없는 논쟁의 결론은 결국 각기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죠. 하지만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하는 앱 개발을 준비하고 있는 입장이라면 그저 `둘다 좋은게 있고 나쁜게 있어`라고 결론 내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안드로이드와 iOS는 기술적 측면 뿐만 아니라 모바일 전략에서도 큰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그 차이를 면밀히 분석하고 조금이라도 비즈니스와 가까운 운영체제를 선택해야겠죠. 오늘은 반듯한컴퍼니가 안드로이드와 iOS 두 운영체제의 대표적인 차이점 몇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합니다.

세계적으로 보았을 때 많은 나라에서 iOS 점유율이 안드로이드 보다 월등하게 높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예외로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80%로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죠.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높다고 하여서 모든 앱에서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수가 iOS보다 높은 것은 아닙니다. 한 예로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인기게임 앱 `클래시로얄`은 iOS설치 수가 안드로이드 설치 수를 앞질렀습니다. 이렇듯 아무리 안드로이드 시장 점유율이 높다 하더라도 앱 사용자 특성에 따라서 안드로이드와 iOS 사용자 비율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용자 특성의 차이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작년 3월, 닐슨코리아의 조사에 따르면 Android는 남성 이용자가 53%, 여성 이용자가 46%로 남성 이용자가 높았고 40-50대 이용자 비중이 전체 의 46%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iOS는 여성 이용자(55.4%)가 남성 이용자(44.6%)보다 높았으며 20-30대 이용자 비중이 66.6%로 달해 젊은 세대가 월등하게 많이 사용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용자의 직업적 특색으로 살펴봤을 때는 Android 이용자의 직업군은 `화이트칼라`, `학생`, `전업주부` 등 두드러지는 직업군 없이 다양하게 나타난 반면에 iOS 사용자 직업군은 `화이트칼라`, `학생` 이용자가 75.8%로 압도적으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iOS에서 도달률 5% 이상인 애플리케이션은 156개이고 Android는 136개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iOS 이용자는 Android 이용자 보다 더 다양항 서비스를 경험한다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도달률 5%이상의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 중에서 Android, iOS 둘 다 `소셜`카테고리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셜 카테고리 다음으로 Android는 `정보`, iOS 는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앱 이용률이 높습니다. 카테고리별 애플리케이션 이용률로 보았을 때 Android의 `소셜` 카테고리에서는 카카오톡이 1위를 기록했으며 밴드,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뒤를 잇습니다. 반면 iOS에서 `소셜` 카테고리에서는 동일하게 `카카오톡`이 1위를 기록했으나 2위부터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카페, 페이스북 메신저로 Android와 확연한 차이를 보입니다.

이 외 두 운영체제의 사용자 특성에 대해 더 상세한 통계자료를 확인하고 싶다면 닐슨코리아의 월간토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koreanclick.com/insights/newsletter_view.html?code=topic&id=532&page=1


시스템의 개방성

애플은 제한적이며 폐쇄적입니다. 모든 콘텐츠는 애플이 지원하는 특정 기기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개발자는 애플이 구현해 놓은 기능을 이용해 콘텐츠를 생산해야하죠. 제한적이고 폐쇄적인 애플의 특성은 그만큼 제어와 안정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반증합니다. 반면 Android 운영체제는 오픈소스 생태계를 기반으로 운영되기에 앱을 만들기까지의 제약사항이 iOS보다 적은편입니다. 사용자 역시 외부 앱 설치도 가능하고 취향에 맞는 인터페이스를 꾸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UI

Android와 iOS의 UI 차이 중 가장 큰 것은 당연 네비게이션 바에 있습니다. iOS는 하단에 뒤로가기 버튼이 없기 때문에 왼쪽 상단에 뒤로가기 버튼을 넣습니다. Android는 하단에 back버튼이 있기 때문에 굳이 상단에 back버튼을 넣지 않는 방향으로 디자인됩니다. 해상도는 iOS는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애플 디바이스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해상도가 고정되는 반면 Android는 제조사별로 디바이스와 스펙이 다르므로 수 십가지의 레이아웃을 고려해 해상도를 조정해야합니다. iOS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서체는 San Francisco와 산돌 고딕 네오1이며, Android는 Roboto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여기에 겔럭시는 삼성고딕, LG는 LG 스마트체를 사용합니다. Android는 iOS와 달리 커스텀 서체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의도한 사용성 유지를 위해 사용자가 OS에서 사용하는 서체가 적용되지 않게 할 수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차이

iOS는 새로운 업데이트 또는 패치를 공개하면 지원 대상인 모든 스마트폰에 한꺼번에 업데이트가 제공됩니다. 아이폰은 모든 것이 애플의 통제 하에 있지만 구글은 기본 운영체제와 일부 프로그램을 하드웨어 제조사에 제공하고 업그레이드와 패치는 스마트폰 제조사에게 제공됩니다. 애플의 경우 앱이 어떤환경에서 구동될지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과 개발이 상대적으로 쉽고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서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 하기 위한 업데이트에 신경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