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5

News

피엠파이브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피엠파이브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IT칼럼

[BUSINESS INFO] IT 아웃소싱에 대해 꼭 알아야 하는 4가지
2020-08-14 오후 1:31:00

최근 IT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시장 환경과 고객의 니즈에 맞춰 대응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핵심 업무만 내부 인원으로 관리하고, 나머지 부가 업무들은 외부 전문 인력에게 아웃소싱하여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곤 합니다. 특히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려는 스타트업들이 제품을 만들 때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검증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시장에 빠르게 테스트해보기 적합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아웃소싱을 처음 해보는 의뢰자들은 아웃소싱을 맡기기 위해 어떤 걸 준비해야 하는지 몰라서 막막해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IT 아웃소싱에 대해 꼭 알아야 하는 4가지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요구사항을 최대한 정리해보기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IT 서비스는 주문 제작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의뢰자의 요구 사항에 따라 개발 업체가 그에 맞춰 제작합니다. 여기서 요구사항이란, 작업자가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구체화한 아이디어를 의미합니다. 의뢰하는 입장에서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본인이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작업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요구사항을 설명해야겠죠? 그에 대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인의 아이디어를 한 문장으로 정의해보세요. 어떤 사람들이 서비스를 이용할지, 어떤 절차로 서비스를 이용할지, 웹 사이트, 모바일 앱, 하드웨어 등 어떤 매개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지에 대해 써 내려가 보면 정리하기 수월합니다. 그다음으로는 서비스 이용 절차를 나열해보세요. 사용자들이 앱을 사용할 때 어떤 흐름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 그려 가보세요. 위 과정을 문서로 정리해보면, 흔히 ‘기능 정의서’나 ‘요구사항 정의서’라고 부르는 형태로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2. 벤치마킹하고 싶은 서비스를 찾아보기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작업자에게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설명하고 싶다면, 벤치마킹하고 싶은 서비스를 찾아서 보여주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보다 이해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필요 기능, 이용 절차, 디자인 등 자신이 접목하고 싶은 부분을 찾아서 설명하면 커뮤니케이션이 잘 통하겠죠? 이렇게 설명하면, 작업자가 역으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기 위한 질문을 이어나가기도 쉬워집니다.

3. 예산과 일정 조율하기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주문 제작 방식이다 보니 그만큼 제작 금액이 높습니다. 그러다 보니 부담을 느끼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개발을 원하시는 분들은 우선순위를 정해보는 걸 추천해 드려요. 예산에 맞추는 것이 중요한지, 정해진 일정 내에 론칭하는 것이 더 중요한지 등 자신이 의뢰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을 알려주면 그에 맞는 가장 좋은 방안을 제안해줄 겁니다.

4. 커뮤니케이션 하기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IT 아웃소싱을 진행하다 보면 변수가 계속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결과물이 완성될 때까지 작업자와 커뮤니케이션 해야하는데요. 어느 시점에 어떤 방식으로 회의할 건지 작업자와 날짜를 맞춰보세요. 또한, 미팅을 통해 논의가 완료된 사항들은 꼭 문서화하세요. 그래야 추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 명확하고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