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듯한컴퍼니

News

반듯한컴퍼니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IT칼럼

[BUSINESS INFO] 좋은 클라이언트의 다섯 가지 특징
2020-09-11 오후 5:00:00

업무를 하면서 종종 피하고 싶은 클라이언트를 마주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 클라이언트와 일을 시작하면 프로젝트가 몇 배로 힘들어지기 때문에 좋은 클라이언트를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클라이언트가 좋은 클라이언트인지와 그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좋은 클라이언트의 가장 큰 특징은 요구사항이 명확하다는 점이다. 추상적인 설명 대신 자신이 원하는 바를 깔끔하게 정리하여서 보여준다. 명확한 요구사항이 최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야 발생한 문제를 즉시 처리할 수 있기에 언제든지 질문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하기도 한다.

2. 합리적인 프로젝트 기간과 가격으로 진행한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기간은 제작 기간과 수정 및 보완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결과물이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따라 수정 및 보완 기간이 더 늘어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그 기간을 예측하지 못한다. 좋은 클라이언트는 수정 및 보완 기간에 대해 인식하고 그런 시간을 계획하에 둔다. 또한,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한다. 시장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계약하면 퀄리터가 낮아지는 걸 알기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계약을 진행한다.

3. 약속한 기간에 금액을 지불한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금액 지급 시기는 대부분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결정된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자신이 약속한 기간을 반드시 지킨다. 대금 지급 시기를 지키지 않으면 기업의 추후 프로젝트에 쉽사리 진행되지 않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기간 내에 약속한 모든 금액을 지불해 확실한 믿음을 준다.


4. 개발사를 신뢰하기 위해 노력한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계약한 개발사를 신뢰하려고 노력한다. 검증 단계는 계약 전에 이미 확인했기에 전문가인 개발사에 프로젝트를 믿고 맡긴다. 그러기에 프로젝트 담당자의 제안을 최대한 수용하려고 한다. 프로젝트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5. 프로젝트 담당자를 존중해준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좋은 클라이언트들은 프로젝트를 맡은 담당자를 존중해준다. 담당자가 단순히 비즈니스로 생각하기보다는 애정을 갖고 업무해야 퀄리티가 높인 결과물이 나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담당자가 자유로운 업무 환경에서 업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프로젝트를 끝내기까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