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듯한컴퍼니

News

반듯한컴퍼니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IT칼럼

[반듯한컴퍼니 STUDY] 기획/마케팅팀 스터디 #1 사업계획서 작성법
2020-09-22 오전 11:38:00

기획을 아무리 하여도 맞닥뜨릴 때마다 낯설고 어려운 그 업무.. 그것은 바로 사업계획서 작성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누군가는 사업계획서 그거 뭐 별거 있냐고 할 수 있겠지만 몇 장의 문서가 성장의 속도를 판가름한다고 생각해보면 한 문장 한 문장 그저 써 내려가기만 할 수는 없죠. 반듯한컴퍼니는 자체 개발 서비스에 대해 이미 수많은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습니다. 작성한 모든 사업계획서가 그 노고에 빛을 발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한데요. 하지만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듯, 실패한 사업계획서도 다음에 더 나은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본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반듯한컴퍼니도 얼마 전 지금 열심히 개발 중에 있는 자동차 정비 서비스에 대한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국내 언택트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답니다. 오늘은 반듯한컴퍼니의 꽃!ૢ(❛◡❛✿) ૢ 이라 할 수 있는 기획 마케팅팀의 사업계획서 작성에 관한 스터디 내용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사업계획서란 무엇인지 어떤 목적으로 누구를 위해 작성하는 문서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업계획서(Business Plan)란?

기업의 사업 내용을 정리하거나 계획을 나타낸 문서를 의미합니다. 주로 기업의 현황과 구조, 경영전략, 마케팅, 창업 멤버, 재정 등을 기입하는 문서인데요. 최근에는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정부지원을 받고자 희망하는 창업자 및 스타트업이 정부 지원을 통해 진행하고자 하는 창업활동에 대한 계획을 작성한 문서를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정부지원사업으로 공지되는 사업계획서는 주최기관이 제시하는 목차가 있고 그 목차에 따라서 정해진 분량의 내용을 작성합니다. 요즘은 친절하게도 작성 예시까지 제시해 주는 공고도 흔하게 볼 수 있는데요. 정부지원 사업 주제에 따라서 작성 목차의 구성이나 순서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꼭 들어가는 항목은 존재합니다. 예를 들면 사업개요, 시장환경분석, 사업운영 계획 등이 포함되죠.

스타트업들은 대개 정부지원, 투자유치용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일이 많겠지만 사업계획서도 어떤 용도로 작성하느냐에 따라서 구성 내용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신용보증기금에서 안내하는 사업계획서 작성 목적에 따른 구성 항목입니다.


목적에 따른 사업계획서 구성 항목

출처: 신용보증기금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표를 통해 모든 사업계획서에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항목은 `이익 및 재무계획`임을 알 수 있고, 내부 운영용을 제외한 모든 사업계획서에는 회사개요 작성이 필수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업계획서를 구성하는 항목들 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 항목에 대해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사개요

회사개요는 간단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정보만 기입하면 되니까요. 일반적으로 회사 이름,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대표자성명, 사업장주소, 연락처 등 회사의 기본 정보를 기입하고 자본금, 자산총계 및 총매출액을 기입합니다.총매출액은 직전년도의 결산 결과 수치를 표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직전연도 실적이 미흡하거나 설립초기인 경우에는 당해년도의 연간 추정치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연혁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 연혁이 오래된 회사는 칸이 부족한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될 텐데요. 연혁을 간추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별도의 페이지로 분리해 작성합니다.

---사업개요

수많은 지원 업체 가운데 심사위원들의 머릿속에 남게 하기 위해 가장 신경 써야 할 파트가 바로 사업개요 파트가 아닐까 합니다. 사업개요에서는 사업의 핵심 내용이 부각되어야 하고 3자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하는데요. 사업의 특성 및 가치, 경쟁상황, 경쟁우위요소, 시장추이 및 전망, 추정 수익률을 제시하면서도 그 속에서 핵심적인 키워드를 강하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장환경

투자자 입장에서 시장환경은 비즈니스의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데 가장 핵심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바라보는 입장에서 시장환경분석을 통해 심사위원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됩니다.

- 시장규모가 적절한가?

- 시장이 성장하는 추세인가?

- 시장 진입 가능성이 존재하는가?

- 경쟁상황과 강도는 어떠한가?

- 비즈니스 모델 시장 가치는 어떠한가?

때문에 시장환경 파트를 자성할 때에도 위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시한다는 생각으로 써 내려가야 할 텐데요. 사실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나름의 조사와 계산방식으로 추정을 한다고 해도 그 과정을 상대방에게 납득시키는 것이 중요하죠. 결국 시장규모 추정 능력이 사업계획서 판단의 기준이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재무계획

프로젝트를 이제 시작하려는 단계에서 얼마가 필요하고 어떻게 사용할지 작성하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네 인생을 통해 모두가 알고 있듯이 계획과 현실은 항상 다르기 마련이니까요. 재무계획 파트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분들이라면 아마 대다수가 어느 정도로 디테일하게 써야 하며, 어느 정도로 정확하게 작성해야 할지 몰라 오랜 시간 제자리 걸음으로 머물러 있는 구간(?)이 아닐까 합니다. 사업계획서의 필수 구성요소인 만큼 구체적으로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재무계획의 5가지 요소

1. 현금흐름표,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2. 예측기간의 최소 5년 이상, 적어도 현금흐름이 플러스가 되는 시점 이후 1년까지

3. 최소 2년간의 상세한 재무계획(월별 혹은 분기별), 이후는 연간 기준

4. 모든 숫자는 합리적인 가정에 근거해야 함

5. 경쟁성 분석 결과 및 주요 변수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이렇듯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사업 전반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구체적인 계획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집을 지을 때도 뼈대를 짓고 집을 쌓아올리는 것처럼 사업계획서도 무작정 목차 처음부터 잘 쓰려고 했다가는 실컷 내용을 쓰다가 갈아엎어야 할 상황을 만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사업 전반에 대한 뼈대를 그리는 작업부터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를 위해 제시하는 방법 중 하나는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작성해 보는 것입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는 스타트업에서 비즈니스모델을 작성할 때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비즈니스 모델을 9개 블록으로 나누어 채워가는 방식이라 9블럭 모델이라고도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포착하고 전파하는지 그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 비즈니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9개의 주요 사업 요소를 도식화한 것.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성공사례와 양식, Magazine THE ob (https://magazine.oasisbusiness.co.kr/)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비즈니스 운영에 있어 중요한 4가지 영역인 고객, 가치제안, 인프라, 자금을 커버하는 9가지 `빌딩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9가지 각 항목을 채워나가기 위해 아래 질문사항에 대한 답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고객세그먼트

- 우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은 누구인가?

- 누구를 위해 어떤 제품/서비스르 만들고 어떤 가치를 포함해야 하는가?


2. 가치제안

-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과 요구 사항은 무엇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경쟁 제품/서비스와 차별화될 수 있는 특성은 무엇인가?


3. 채널

- 고객에게 상품/서비스를 전달하는 통로는 무엇인가?

- 고객과 소통/지원하는 통로는?


4. 고객관계

- 기존 고객을 계속 유지하며 판매를 촉진하는 방법은?

-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은?


5. 수익

- 고객이 어디에 돈을 지급하게 할 것인가?


6. 핵심자원

-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자원은 무엇인가?


7. 핵심활동

- 기업이 비즈니스를 해 나가는 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활동은 무엇인가?


8. 핵심 파트너

- 우리의 비즈니스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기업, 기관, 개인은 누가 될 수 있는가?


9. 비용

- 비즈니스 운영에 필요한 모든 비용의 총합은?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는 사업계획서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작성한 표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캔버스를 먼저 그려봄으로써 미쳐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발견할 수도 있고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중간 점검을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에 반듯한컴퍼니가 운영하고 있는 인테리어 중개 서비스인 `대인베`를 한 번 적용해 보았습니다.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파트너는 현재 관계를 맺고 있는 대인베 전문가 파트너사와 투자자가 될 것이고, 서비스의 핵심 활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테리어 중개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의 범위는 대구로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 세그먼트는 대구 인테리어 업자와 인테리어를 원하면서 어플 사용에 익숙한 대구시민이 되겠죠. 대인베는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iOS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지만 홈페이지나 SNS를 통해서도 접할 수 있습니다. 대구에 있는 수많은 인테리어 업체 중에서 소비자가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대인베는 업체 가입시 관리자의 승인이 이루어져야 활동할 수 있으며 가입시 포트폴리오나 보유 작격증을 모두 등록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중개 수수료가 없다는 것은 업체 고객에게 가장 큰 가치가 될 수 있겠죠.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공간별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제시함으로써 고객이 언제든 앱을 열어보고 원하는 포트폴리오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때문에 대인베가 축적한 수많은 콘텐츠는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연결고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업체는 사용자가 요청한 인테리어 견적서를 발송하거나 안심번호로 전화를 함으로써 업체를 알릴 수 있습니다. 두 행위가 발생할 때 소정의 비용이 발생하여 주 수익원이 됩니다.

이렇게, 반듯한컴퍼니의 기획/마케팅팀은 1주 차 스터디를 사업계획서 작성과 관련하여 진행해 보았는데요. 오늘 적용해 본 비즈니스모델 캔버스를 다음 사업계획서 작성 전에 작성해 본다면 사업의 전체적인 큰 틀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열심히 공부하고 열 일 하는 반듯한컴퍼니! 다음 스터디 포스팅도 기대해 주세요. : )


클릭을 하시면 실제 이미지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