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듯한컴퍼니

News

반듯한컴퍼니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IT칼럼

[APP STORY]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기술, 생체인식 식별
2020-10-20 오후 3:38:00

코로나 19 이후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이 있습니다. 바로 생체인식 식별인데요. 건강과 안전을 위해 비접촉 센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생체 인식 방식은 지문 채취에서부터 비접촉 생체인식 식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기술이 발전하는 요즘, 이러한 시스템을 어떻게 잘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생체인식 식별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고자 합니다.

생체인식 식별이란?

생체인식은 각각의 고유한 신체적 특성을 활용해서 신원을 자동으로 인증하는 방식입니다. 쉬운 예시로는 휴대폰 지문인식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이 기술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네트워크가 확장됨으로써 지문, 얼굴, 홍채, 정맥, 손금 등 다양한 생체 인식 데이터를 포함하면서 기술의 범위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생체인식의 유형

생체인식은 크게 `신체적 생체인식`과 `습관적 생체인식` 이렇게 두 가지 방식으로 분류합니다.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식은 처리하는 생체 인식 입력 정보와 생체인식 센서에 따라서 서로 다릅니다.

01. 신체적 생체인식 측정

`신체적 생체인식 측정`이란 사람의 신체 구조 및 유전자 또는 DNA와 혈액을 활용해서 그 사람의 신원을 확인하는 생물학적인 측정 방식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지문을 통한 생체 인식인데요. 지문을 이용하면 비밀번호, 암호보다 훨씬 더 편리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지문 외의 신체적 생체인식 방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얼굴

– 손 모양

– 홍채

– 망막

02. 습관적 생체인식

`습관적 생체인식`이란 신체적 측정을 하지 않고도 어떤 사람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식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우리의 습관적인 특성을 분석하는 걸 의미합니다. ​습관적 시스템은 사용자의 민감한 개인 정보가 서비스 업체에 제공되지 않고, 클라우드에 저장되지 않고, 오직 계산 수치만 전송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해서 믿을 수 있습니다. 습관적 생체인식과 다중 인증 방식을 함께 활용하면 보안이 매우 안전해집니다. 일반적으로 센서에서의 보안 기법이 정교해질수록, 전체적인 보안은 더욱 개선되죠.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방식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서명 인식

– 키 입력 패턴

– 음성

– 걸음걸이

– 동작 패턴

.‘비접촉 생체인식 인증의 장점’

1. 고유함

개인의 특성 및 패턴을 통해 구분함.

2. 보편성

모든 사람들에게는 각자의 개성이 있다.

3. 측정 가능

이런 특성들은 측정할 수 있으며, 추후에 비교할 수도 있다.

4. 지속성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수집되며, 영구적이거나 쉽게 변하지 않는다.

5. 기록 가능

사용자가 동의한다면, 생체인식 확인 인식기에 기록될 수 있다.

6. 위조 방지

생체인식에서는 해킹, 위조, 사기를 사용할 수 없는 특성을 활용함.

‘비접촉 생체인식의 종류’

01. 얼굴 인식

인공지능 기술력이 발전하면서 얼굴인식에 사용되는 알고리즘이 갈수록 정확해지고 있는데요. 얼굴 인식 정확성은 무려 99.97%에 달한다고 합니다.

02. 귀 인식

귀 생체인식은 귀의 지문과 귓불의 기하학적인 구조를 분석해서 사람을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귀의 특성에 기반한 생체인식은 수동적인 신원 확인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03. 홍채 인식

홍채를 스캔하는 것은 지문인식이나 얼굴을 스캔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현재는 홍채 인식 기법이 충분히 상용화될 수 있기 때문에, 보안과 관련된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일 거로 예상됩니다.

04. 걸음걸이 인식

사람이 걷는 속도, 걸음걸이의 보폭, 엉덩이의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하면 자신의 움직임을 프로필로 만들어서 인증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05. 정맥 스캔

지문뿐만 아니라 손바닥이나 손가락의 정맥을 스캔하는 기술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큰 거래 시 가장 안전한 방식이라서 은행, 금융계에서 큰 주목을 받을 거로 예상됩니다.

06. 음성 인식

음성을 활용하면 빠르고 편하게 신원을 인증할 수 있답니다. 음성 생체인식은 이중 또는 다중 인증 방식의 두 번째 인증 절차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