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듯한컴퍼니

News

반듯한컴퍼니의 새로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기술에 감성을 더한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만들어가는
반듯한컴퍼니의 진솔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IT칼럼

[BUSINESS INFO] 브랜드에 가치를 더하는, 컬러 마케팅
2020-10-29 오후 5:14:00

브랜드는 특정한 색상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삼성의 파란색, 코카콜라의 빨간색이 있습니다. 특정 색상을 사용하면 그 브랜드만의 독특한 개성이 만들어지고, 뚜렷한 인상을 남겨줄 수 있습니다. 색상은 단순히 미적인 부분만 채워주는 것이 아니라 회사를 바라보는 시각 자체를 바꾸어놓을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업이 컬러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색상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답니다. 사람들이 브랜드 컬러를 보고 느끼는 이미지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색깔이 가진 맥락, 문화적 차이, 타켓층의 성장 환경을 비롯한 많은 요소가 기업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떤 감정과 연결되는 색상들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빨강

빨강은 흔히 열정이 연상되는 색입니다. 브랜드 이미지가 역동적, 자신감에 가깝다면, 빨간색이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답니다.

2. 주황

주황은 에너지, 즐거움, 활기를 보여주는 색입니다. 멀리서도 눈에 잘 띄거나 활기찬 감정을 전달하고 싶을 때 주황색이 가장 적당하답니다.

3. 노랑

노랑은 친근하면서도 장난기가 연상되는 색입니다. 쾌활하고 젊은 에너지를 전해줍니다. 발랄하고 긍정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유아용 제품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색입니다.

4. 녹색

녹색은 조화, 균형, 안정 등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는 색입니다. 또한, 상쾌한 느낌도 주어 색다른 매력을 느끼게 합니다.

5. 파랑

파랑은 어느 브랜드에 섞어도 잘 어울립니다. 파랑은 전문성, 진실성, 신뢰감의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 컬러입니다. 은행권, 금융권처럼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 서비스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보라

보라는 창의성, 고귀함, 강력함, 신비로움을 의미합니다. 요즘은 예술성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에서 많이 사용하는 색상입니다.

컬러 마케팅을 위한 팁

1. 브랜드에 개성을 더하기

색상을 결정하기 전, 브랜드를 잘 표현하는 문구나 표현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보세요. 브랜드를 설명해주는 요소를 고려한다면, 그에 맞는 브랜드 컬러의 기준을 세울 수 있을 겁니다.

2. 사업 환경을 제대로 갖추기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에 따라 동일한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화면으로 보는 색상과 직접 느끼는 색상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브랜드의 색상을 고를 때는, 사업 환경에 대한 고려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온라인을 위주로 사업을 하던 기업이 오프라인 매장을 열게 된다면, 온라인에서와는 다른 색상을 고르는 것도 좋습니다.

3브랜드화를 위한 연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싶다면, 그에 맞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보세요.

1) 고객

고객이라면 자신의 브랜드를 어떻게 느끼는 지에 대해 반대로 생각해보세요.

2) 경쟁 브랜드

경쟁업체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브랜드의 색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3) 시장

결정한 색상이 특정한 의미가 있나요?

4. 컬러를 디자인에 활용하기

1) 단색

가장 보여주고 싶은 특성이 있다면, 단색으로 브랜드를 표현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동일한 색상에서도 다양한 음영으로 표현해낼 수 있기에 심플한 느낌도 준답니다.

2) 유사한 색상

유사한 색상은 비슷한 느낌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안전한 디자인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3) 3색

3색을 사용하는 기법은 다양한 색상과 의미를 폭넓게 사용해서 브랜드를 규정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