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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칼럼

[BUSINESS INFO] 코로나 19로 흥행하는 O2O 플랫폼
2021-01-29 오후 3:40:00

코로나 19 사태 이후 비대면 서비스가 대중화되면서 O2O 업계 전반이 흥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 활성화로 배달 음식 및 밀키트(Meal-Kit, 가정 간편식) 주문량이 증가하면서 배달 플랫폼, 배달 대행, 비식품류 유통까지 동시에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O2O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 O2O란?

`O2O`는 `On-line to Off-line`의 줄임말로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받는 것입니다. PC나 모바일 앱을 이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지정한 곳에서 해당 서비스(물건)를 받게 됩니다. 대표적인 O2O 예시로는 숙박업계 서비스 `여기 어때`, 콜택시 서비스 `카카오 택시`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테리어, 음식, 차량, 숙박, 사무실 등 분야가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2019년 서비스 분야별 기업수 및 매출액

<자료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O2O 서비스 분야

기업 수

매출액

식품/음식

47개 사

8400억 원

숙박/래저

65개 사

3300억 원

부동산

43개 사

1700억 원

모빌리티

121개 사

6400억 원

생활

179개 사

5000억 원

인력중개

100개 사

4200억 원

통계에 따르면, 전체 O2O 시장 거래액 규모는 지난해 약 97조원으로 전년(약 79조원) 대비 22.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비스 분야별로는 식품.음식 분야가 8400억원(28.4%)으로 가장 높었으며, 모빌리티.물류(22.5%), 생활서비스(17.4%), 인력중개(14.4%), 수박. 레저(11.5%), 부동산(5.8%) 순이다. 국내 시장에서 약 555개 기업이 O2O 사업을 영위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 중 생활 서비스 분야 기업수가 179개가 가장 많았습니다.

이처럼 모바일 기술을 바탕으로 한 O2O 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됩니다. 현재의 사업 분야에서 더 나아가 교통, 뷰티 등 잠재력이 풍부한 산업 분야로 확대될 경우, 경제적 규모가 급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점점 커지고 있는 O2O 서비스는 이제 우리의 삶과 밀접한 서비스라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서비스의 이용자를 꾸준히 모으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정교한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O2O 서비스 개발 업체가 필요하겠죠?

O2O 플랫폼을 제작하려면?

고퀄리티 SW를 제대로 개발하는 `피엠파이브`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20년 경력을 보유한 개발자 CEO를 더불어 평균 경력 7년의 전문가들이 모여 고퀄리티 앱을 제작합니다. 다년간 쌓아온 노하우와 기술력에 창의력과 통찰력을 더해 어디에서나 만나볼 수 없는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선사합니다. 서비스 제공 방식에 따라서 재능 마켓 플랫폼, 견적 중개 플랫폼, 강의 중개 플랫폼, 소개 플랫폼, SNS 플랫폼, 리뷰 마케팅 플랫폼, 6가지 타입의 웹/앱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